동대문패션관광특구

전통시장과 현대식쇼핑몰이 공존하는 세계최대규모의 의류패션쇼핑 명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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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특구소개

동대문관광특구를 찾는 고객 여러분과 동대문관광특구 상인 모두의 건강과 사업이 번창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02년 정부에서 관광특구로 지정한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는 전통 재래시장과 현대식 쇼핑몰이 혼재 된 세계 최대 규모의 패션관련 산업집적지로써, 3만여 개의 점포에서 원스톱 시스템으로 기획 · 생산 · 판매하는 첨단의류 및 고품질 장신구는 전국 의류시장과 세계 각국을 대상으로 저렴하게 공급하고 있으며, 24시간 도 · 소매 쇼핑이 가능하여 연간 800만 명이 넘는 외국인 관광객이 즐겨 찾는 세계적 패션클러스터입니다.

2005년 10월 역사적인 청계천 복원공사가 완료되어 더욱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조성으로 생동감과 매력이 넘치는 도심 속의 쇼핑 · 관광명소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동대문상권은 서울시에서 국내 디자인 산업의 도약과 도심상권 활성화를 위하여 2008년 8월 오랜 역사를 지닌 동대문운동장 야구장과 축구장을 철거하고, 2014년 3월 그자리에 세계적인 디자인플라자(플라자 81,210 ㎡ -24,500평 ~ 공원 4,110 ㎡ /1,200평)가 건립되었습니다. 부지 일부는 공원으로 조성하여 휴식과 만남의 장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지하철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역에서 청계천 방향으로 지하공간을 개설하여 도매상권과 소매상권을 연결 및 문화광장으로 만들고, 지상에는 차로 변경을 통한 보도 확장과 횡단보도 설치 등으로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경찰기동대와 미군공병대, 국립의료원 등 도심 부적격시설을 이전하고, 그자리에 관광호텔, 도심공항터미널 등 동대문 패션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시설과 인프라 구축을 위한 종합 마스터 플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대형쇼핑몰 롯데피트인, 현대시티아울렛, APM Place 등이 오픈하여 동대문 의류상권의 유통시스템과 영업형태, 이미지 등에 상당한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동대문(보물 1호)와 동대문 시장

재래시장에서 패션메카로 부활한 동대문 시장 1963년 보물 제 1호로 지정된 원래 이름은 흥인지문(興仁之門)이다. 동대문은 현재 차로 일부를 축소하여 시민들이 가깝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녹지공간 조성공사가 진행 중에 있다. 1905년부터 동대문 일대에 자연스레 형성되기 시작한 동대문시장은 재래시장으로 서민의 삶과 깊은 연관을 맺어왔다.

1990년대에 들어와 전국을 상대로 의류 등 패션관련 관련상품만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아트프라자 등 현대식 상가들이 들어서면서, 밤새 영업하는 야간 도매시장으로 변함과 동시에 세계적인 패션매카로 화려하게 부활하게 되었다.

1990년대 후반기 부터는 두타, 밀리오레, 프레야타운(현,현대시티아울렛), 헬로에이피엠과 같은 패션전문 복합쇼핑몰들이 속속 건축되면서, 24시간 영업체계로 바꾸고 옥외에 특설무대를 만들어 인기연예인 초청 공연 등 다양한 이벤트행사를 통하여 젊은과 패션이 넘치는 문화 해방구의 역할과 연간 800만명 이상의 외국인 관광객 들이 즐쳐 찾는 쇼핑 관광명소로 명성을 날리게 되었다.

청계천 복원으로 새롭게 부상하는 동대문 시장

2003. 7. 1착공한 청계천 복원공사가 2005년 10.1친환경적으로 완공 되면서 동대문 일대에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고가차도를 철거한 자리에 맑은 물이 흐르고, 노점상들로 혼잡했던 자리에 보행로가 생기고 역사유적 복원과 정화시설, 예술성을 고려한 다리 등이 설치되면서, 관광코스로 변하여 이 곳을 찾는 시민들과 외국인 관광객들이 하루 종일 붐비고 있다.

따라서 청계천과 연접한 주변상가를 찾는 고객이 점차 늘어나, 동대문시장 경기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살거리 위주의 시장에서 볼거리, 쉴거리, 먹을거리 등 관광관련 인프라 구축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젊음의 거리, 동대문에서 만난 즐거움

매년 봄·가을, 상인과 고객들이 함께 하는 '동대문 패션 페스티벌'이 개최되고 있다.

서울시~중구청이 주최하고 (사)동대문패션타운관광특구협의회와 (재)서울디자인재단~(재)동대문미래창조재단~각 쇼핑몰들이 주관하는 축제는 인기 연예인 공연 등 쇼핑이벤트와 패션쇼, 바이어초청 수출상담회, 사은 및 경품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동대문상권을 찾는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함께 공유하는 문화축제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복합 쇼핑몰(두타, 밀리오레, 헬로에이피엠 등)에서는 동대문 유망 패션디자이너 패션쇼와 함께 인기가수 공연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행사로 거리의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동대문 시장은 세계 최대 규모의 패션 도매시장답게 밤에도 수십만 명의 인파로 붐빈다. 불야성을 이루는 찬란한 불빛과 현란한 춤과 음악이 함께 어우러지며, 30여 개의 대형 상가들이 저마다 펼치는 생동감 넘치는 독특한 이벤트행사는, 역동적으로 살아있는 패션 도시임을 느끼게 한다.

2000 2000. 7 관광특구 지역 선정을 위한 연구용역 ( 세종경영연구원 )
2000. 6. 27 동대문 관광특구추진협의회 구성 ( 회장 이대종 )
 
 
2001 2001. 3. 5 관광특구화 방안 및 진흥계획 연구용역 ( 세종경영연구원 )
2001. 3. 6 관광특구 지정 국회 청원 ( 13,067명 )
2001. 9 ~ 11 관광특구 지정 유관기관 협의
2001. 12. 20 서울시에 관광특구 지정 신청서 전달
 
 
2002 2002. 4. 1 관광특구 지정 신청 ( 서울시 → 문화관광부 )
2002. 4. 5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협의회 초대회장 ( 이대종 )
2002. 4. 10 동대문 관광특구추진협의회 명칭변경
(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협의회로 )
2002. 5. 23 정부( 문화관광부 )에서 관광특구 지정
 
 
2004 2004. 1. 30 동대문 관광특구협의회 비영리민간단체등록
( 서울특별시 등록번호 제 542호 )
2004. 4 제2대 회장 선출 (케레스타 대표이사 배관성)
2004. 12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 홈페이지 구축
 
 
2006 2006. 5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 상징조형물 설치
2006. 6 제3대 회장 선출 (광희패션물 대표이사 이대수)
2006. 9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협의회” 사단법인 설립
( 서울시장허가 )
 
 
2008 2008. 4 제4대 회장 선출 (헬로에이피엠 대표이사 김방진)
 
 
2010 2010. 4 제5대 회장 연임 (헬로에이피엠 대표이사 김방진)
 
 
2012 2012. 4 제6대 회장 연임 (헬로에이피엠 대표이사 김방진)
 
 
2014 2014. 4. 24 제7대 회장 선출 (아트프라자 대표이사 홍석기)
 
 
2016 2016. 4. 27 제8대 회장 선출 (아트프라자 대표이사 홍석기)
 

槪 要

觀光特區 指定日 : 2002. 5. 23 (문화관광부장관 - 관보 제 15107호)
特區名稱 : "東大門 패션타운 觀光特區"
位 置 : 서울중구 소재 동대문운동장 주변 신흥 및 재래시장 일대
面 積 : 약 586,000㎡ (약 17만 평)
상가수 31개 : 야간 도매상가 (pm9~am7):22개 / 24시간 영업상가:6개
점포수 : 3만 여 개
주요품목 : 의류, 잡화, 장신구, 생필품 등
시장종사자 : 상인포함 약 15만 명 / 1일 유동인구:100만 명
연간 외국인 관광객 수 : 800만 명 / 1일 총매출액:약 500억원
주차장 : 약 1만5천 여 대 주차가능
대중교통 이용편리 : 지하철 - 1, 2, 4, 5, 6호선 / 시내버스 - 18개 노선 운행


상 가 명 소 재 지 전화번호 FAX번호
광 희 패 션 몰 신당동 777 2238-4352 2238-2889
골 든 타 운 신당동 204-1 2238-4241 2235-4210
굿 모 닝 시 티 을지로6가 18-130 2118-8732 2118-8709
에 이 피 엠 럭 스 신당동 199-17 2256-6666 2256-5577
남 평 화 상 가 신당동 772 2237-0620 2232-0591
누 죤 패 션 몰 신당동 200-5 6366-3025 6366-3008
동 평 화 시 장 신당동217-92 2238-5526 2238-5524
동 화 상 가 을지로6가 17-415 2265-9611 2275-8876
두 산 타 워 을지로6가 18-12 3398-2373 3398-3028
디 오 트 신당동 193-2 2117-8888 2117-8084
디 자 이 너 크 럽 신당동 199-10 2237-2503 2236-2139
에이피엠플레이스 을지로7가 105번지 777-1163
맥 스 타 일 신당동 773 2218-0000 2218-0030
밀 리 오 레 을지로6가 18-185 3393-2802 3393-0294
올 레 오 W 신당동 213-8 2253-8511 2253-8512
신 평 화 패 션 타 운 신당동 217 2238-6813 2252-1599
아 트 프 라 자 신당동 213-67 2232-2000 2252-5882
벨 포 스 트 신당동 776 2238-4914 2238-8838
에 이 피 엠 패 션 몰 신당동 198-3 2235-7205~7 2235-7208
유 어 스 중구 신당동 251-7 6270-1322 6270-1320
제 일 평 화 시 장 신당동 775 2252-6744-5 2235-4459
청 평 화 시 장 신당동 217-91 2252-8036 2252-0111
청계6가 지하쇼핑센터 을지로6가 18-11 2275-4812 2285-1415
현대시티아울렛 을지로6가 17-2 2283-2233  
테 크 노 상 가 신당동 213-51 2232-4821 2232-4823
통 일 상 가 을지로6가 17 2269-1969 2269-1967
팀 이 공 사 신당동 204-8 2232-3604 2232-3613
평 화 시 장 을지로6가 17 2265-3531 2275-3555
롯 데 피 트 인 을지로6가 21-31 6262-4000 6262-4500
헬 로 에 이 피 엠 을지로6가 18-35 6388-1100 6388-1156
엘 리 시 움 신당동 213-49 2250-1101 2250-1122

동대문 관광특구의 가장 큰 특징은 ?

2002년 5월 23일 관광특구로 지정된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는 전통 재래시장과 현대식 쇼핑몰이 혼재된 세계 최대 규모의 패션산업 집적지로서, 31개의 대형상가와 3만여 점포, 15만명의 종사자들이 원스톱 시스템으로 기획, 생산, 판매를 동대문 반경 1km 내에서 모두 해결하고 있는 단일 지역, 세계 최대 의류패션시장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동대문 패션타운은 연간 10조원이 넘는 매출액과 수출전진 기지로서 주요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경제동맥이자, 하루 유동인구 100만 명, 연간 800만 명이 넘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세계적 쇼핑ㆍ관광 명소이다.

특히, IMF 외환위기 때는 동대문 의류 상인들만이 가질 수 있는 끈질긴 상인정신과 땀을 모아, 소량 다품종을 가장 짧은 시간에 생산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여 중국, 러시아, 일본, 몽골 등 주변 국가에 중저가 의류를 집중 수출, 경제도약의 기회로 역전시켜 동남아 여러 나라의 성공적 벤치마킹 대상으로 손꼽히던 신화를 만들었다.

그리고 동대문시장에서만 볼 수 있는 화려한 조명, 현란한 음악과 춤 등, 다양한 이벤트와 끼가 어우러져 24시간 열려있는 쇼핑천국으로 젊음과 힘과 생활력이 넘치는 역동적인 시장이라 할 수 있다.

청계천 복원사업이 완성 되었는데 세계적인 관광명소가 될 수 있는가 ?

서울시에서는 청계천 복원과 관련하여 청계천 주변 상권의 특성과 기능을 최대한 살려 도심재개발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이 계획에 의하면, 청계천에 인접한 우리 동대문 관광특구는 패션 산업과 유통시장으로서의 특성과 기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프라를 지원하여 쇼핑관광 명소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청계천복원 공사가 시작된 2003년 7월부터, 청계천변에 접한 여러 재래시장들이 교통불편 등으로 고객이 줄어들고 매출이 크게 감소해 극심한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잘 참고 견디어, 2005년 10월 역사적인 청계천 복원 공사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

따라서 동대문패션타운관광특구협의회에서는 청계천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자연스레 동대문 시장으로 유입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

청계천을 이용하는 많은 시민들이 이곳 동대문시장을 즐겨 찾고 또한 이들이 매출을 크게 올려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도매상권의 영업시간을 통일되도록 조정한다던가, 청계천에 접한 의류도매상가들도 옷만 파는 곳이 아니라 카페나 노래방과 같은 근린생활시설을 만들어 다양한 부류의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변화를 주는 것이다.

또 최근 재래시장 현대화사업으로 추진중인 리모델링을 통하여 고객들의 편의시설을 확충해나가고, 청계천과 동대문시장을 함께 연상되도록 대대적이고 집중적인 홍보 및 광고 활동을 강화해 나가는 등, 동대문시장이 관광자원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특히, 동대문 관광특구 숙원사업으로 강력히 추진 중인 “청계천에서 동대문운동장역 까지 지하통로 개설” 사업이 시행되면 현재 큰 길을 사이에 두고 단절돼 있는 도매상권과 소매상권이 하나로 통일되어 상권 활성화에 크게 기여함은 물론, 청계천에서 을지로 지하상가를 통해 시청까지도 워킹과 쇼핑이 가능하게 되어 동대문시장이 세계적 관광명소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동대문 관광특구에 대한 다양한 발전계획은 ?

현재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 지역에는 상권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있는 동대문운동장, 경찰기동대, 미군공병대, 국립의료원 등 대형 공공시설들이 큰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동대문 관광특구 발전을 위해서는 이와 같은 도심 부적격시설의 이전이 시급하게 추진되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협의회에서는 이미 지난 2000년도에 3천만원의 예산으로 세종경영연구원과 함께 “동대문상권 관광특구화 방안 및 진흥 계획” 을 만들면서 이와 같은 도심부적격시설을 조속히 이전하고 적절하게 개발해 줄 것을 중구청과 서울시, 문화관광부 등에 건의하였으며 이후 수십 차례 시행을 촉구한 바 있다.

또한 동대문패션포럼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포럼과 정책토론회, 백서발간 등을 통하여 동대문운동장 공원화를 촉구하였고, 서울시장 후보들로부터 선거공약으로 공원화 추진약속을 받아낸 바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서울시에서는 동대문운동장을 철거하고 동대문 디자인플라자 & 파크가 건설되었으며, 경찰기동단 부지에 도심공항터미널 유치 등 다각적인 개발 방안을 마련하고,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지정고시하여 이 지역 특성과 여건에 적합토록 개발할 것을 추진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관광 인프라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동대문 상권 을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쉽고 편리하게 지역 정보를 알 수 있도록 외국어를 병기한 관광안내표지판과 이정표 등을 설치 하였으며, 추가설치를 추진 중에 있다.

또한 한국어, 중국어, 영어, 일어 등 4개 국어로 동대문패션타운 관광안내도를 매년 3만부를 제작하여 인천공항과 서울시내 관광안내소 등에 배포하고 있는데 상당히 반응이 좋아 계속 증가 발행할예정이다.

특히, 정부기관 및 서울시, 중구청 등과 긴밀히 협조해서 동대문 상권의 발전을 저해하는 노점상, 불법주차 등과 같은 무질서 요인들을 하나 하나 정리해 나가고 있으며, 유통업 종사자에 대한 실력향상을 위해 영어, 일어 등 어학교육과 친절교육을 반복 실시하는 등, 유능한 신진 패션디자이너들이 동대문시장에 많이 진출할 수 있도록 특별 보수교육과 창업지원 등을 집중적으로 실시해 오고 있다.

동대문 관광특구 사업추진 개발비용은 어떻게 충당할 것인가? (도심부적격시설 이전후 개발비용등)

동대문 상권 발전을 위한 도시기반시설 등 기본적 관광 인프라는 당연히 정부나 지자체에서 예산을 확보하여 사업을 직접 시행해 나가야 한다.

다만, 동대문운동장 개발, 도심공항터미널과 관광호텔유치, 청계천과 동대문 운동장역간 지하통로 개설 사업과 같이 사업비가 수백억원에서 수천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사업들은 필요시 민자를 유치하여 민간투자사업으로을 시행하고 일정 기간 후 기부 체납토록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및 추진해야 한다.

동대문 관광특구 사업추진 개발비용은 어떻게 충당할 것인가? (도심부적격시설 이전후 개발비용등)

동대문 상권 발전을 위한 도시기반시설 등 기본적 관광 인프라는 당연히 정부나 지자체에서 예산을 확보하여 사업을 직접 시행해 나가야 한다.

다만, 동대문운동장 개발, 도심공항터미널과 관광호텔유치, 청계천과 동대문 운동장역간 지하통로 개설 사업과 같이 사업비가 수백억원에서 수천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사업들은 필요시 민자를 유치하여 민간투자사업으로을 시행하고 일정 기간 후 기부 체납토록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및 추진해야 한다.

회장으로서 임기 중 꼭 달성하고 싶은 사안은 ?

장기적인 경기불황과 내수부진으로 지금 동대문시장이 너 나 할 것 없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기에 동대문시장 3만여 상인들로 구성된 관광특구 협의회 회장직을 맡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임기 중 어떻게 해서든지 동대문상권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우리 협의회 대표회원님들과 머리를 맞대고 중지를 모아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예정이다.

임기 중 꼭 달성하고 싶은 사업을 하나만 말씀 드리자면 앞에서 언급한 바 있는 도심 부적격시설인 미군극동공병단, 경찰기동단 등을 조속히 부지 이전시켜 그 자리에 동대문 의류상권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도심공항터미널 유치~관광호텔 및 바이어들을 위한 저렴한 숙박시설 건립~대형 물류창고 및 관광버스 주차장 등을 건설하여 열악하고 침체된 동대문 의류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싶습니다. DDP가 건립된 후 동대문 패션상권에도 서서히 변화와 역동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으며 때를 맞춰 관광특구협의회에서도 홈페이지를 4개 국어로 모바일과 연동되어 각 정부기관과 링크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동대문 패션축제~동대문 스타일페스타 등 동대문 패션상권에서 개최되는 여러가지 축제를 더 짜임새 있게 구성하여 정례화 시행할 예정이다.

이 사업을 구상하고 추진하게 된 이유를 간략히 설명 드리자면, 흥인문로 큰길을 중심으로 하여 도매시장이 밀집한 동대문 운동장주변(동측)과 현대식 대형 쇼핑몰들이 밀집한 밀리오레 주변(서측)을 횡단하는 시민이 하루 10만명이 넘는데도 불구 현재 횡단로는 2개소의 지하상가 통로뿐이며, 그나마도 외부는 노점상들이 출입구 주변까지 가리고 있어 찾기가 어렵고, 지하통로 시설 노후와 상품 과다진열 등으로 인해 보행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

따라서 외국인 관광객이나 국내 단체 여행객들은 보행 우회거리가 멀고 불편함을 이유로 동서 블록간의 이동을 아예 포기하고 한쪽 블록에서만 쇼핑함으로서 관광객은 상품 구매와 관광기회를 놓치고 상인들 또한 매출 증대의 기회를 놓치는 안타까운 현실이 발생되고 있다. 특히 야간 영업시간에는 이동시간 단축을 위한 무단횡단자가 많아 사고의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이유로 2002년도에 교통혼잡 해소와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동대문운동장 블록과 두타 블록을 연결하는 오버브릿지 설치 사업을 진행하였으나 청계천 복원공사로 인해 설치사업이 중단되었다.

따라서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에서는 동대문운동장 지하철역에서 청계천까지 구간에 지하통로를 개설하여 동서 블록간 이동불편 해소는 물론,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 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동대문 관광특구의 앞으로 전망과 비전은 ?

이명박 대통령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선거공약으로 동대문시장을 세계적인 쇼핑관광명소로 육성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고, 서울시정 4개년 계획에도 동대문시장을 활성화 시켜 세계적인 관광특구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되어 있어 이 곳 시장 상인 모두 희망과 기대를 갖고 있으나 아직까지 이렇다 할 가시적 변화가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청계천 복원이 완료되고 동대문운동장 개발 등 다양한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이 곳 동대문상권에도 서서히 변화의 바람이 일기 시작할 것이다. 우리 동대문시장 3만 상인들은 이와 같은 변화를 도약의 기회로 삼아 IMF 위기를 슬기롭게 이겨낸 것과 같이 다시 한 번 땀 흘려 경기회복에 앞장서 나갈 것이다.

지금은 어렵고 암울하지만 동대문 시장은 얼마든지 발전 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갖고 있으므로 우리 상인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정부에서 적극 지원해 주면 빠른 시일 내에 크게 번영되고 활성화 될 것으로 확신한다.

동대문 관광벨트 개발이 얼마나 진행되었는가 ?

동대문 관광벨트 개발에 관해서는 현재 서울시에서 다양하게 연구,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중에는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와 청계천을 축으로 하여 남과 북을 연결, 장충단-남산-이태원관광특구-남대문시장-명동-인사동-대학로-동대문시장으로 벨트화 하는 방안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동대문상권 지역에 도심공항터미널이 설치되면 관광객들이 시내 유명 관광호텔을 거쳐 인천공항까지 직행할 수 있도록되어 동대문상권이 도심 속의 쇼핑 관광 명소로 크게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대문을 알리기 위한 이벤트는 어떻게 준비 중인가 ?

정보화, 세계화 시대를 맞아 인터넷을 통한 홍보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동대문 관광특구 홈페이지를 개편,제작하였으며, 서울시, 중구청 등 관련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동대문 패션축제 ~ 동대문 스타일페스타 등과 같은 대규모 행사를 정례화하여 시행하고 있다.

또 각 상가별로 고객사은행사, 경품축제, 정기세일 등의 행사는 물론, 인기연예인 초청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이벤트화하여 동대문시장을 찾는 고객들이 쇼핑과 함께 또 다른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동대문관광특구가 서울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은 ?

총 3만여 개의 점포가 집적되어 있는 동대문시장은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중앙 의류도매산지로 국내 의류시장의 30% 이상을, 서울지역 의류시장의 5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는 패션산업 집적지이다.

동대문시장의 연간매출액은 10조원이 넘고 있으며, 외국인 의류구매 규모는 연간 30억 달러에 이른다.

특히, 우리 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 중 50%이상이 동대문시장을 즐겨 찾고 있으며, 동대문시장 외화 매입실적은 30억 달러를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사업체 기초 통계자료에 의하면 동대문 관광특구지역에만 4만여 사업체에 15여 만명 이상이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서울시 전체 의류제조업체 중 13% 이상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같이 동대문시장이 차지하고 있는 경제 파급 효과는 서울뿐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한 것으로 판단된다.

동대문관광특구의 세계화 계획은 ?

동대문의류시장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우리 나라의 중요한 수출 전진기지이다. 지금도 많은 상인들이 내수침체로 수출에 전력하고 있으며, 관광특구협의회 차원에서 아시아권은 물론 전세계를 대상으로 보다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참고로 지난 2002년 월드컵 때 중국에서 일기 시작한 한류 열풍을 동대문시장과 접목시키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홍보에 주력하는 등 노력을 기울인 바 있으며, 최근에는 한류열풍이 일본, 대만 등 아시아권에까지 일고 있어 이와 같은 바람이 어떻게든지 동대문상권과 연계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 중이다.

동대문 상가 상인들의 요청은 무엇인가 ?

동대문시장 상인들의 요청은 한마디로 장사가 잘 되도록 만들어 보자는 것이다. 장사가 잘되게 하기 위해서는 장사에 걸림돌이 되는 난개발, 노점상, 가짜 상품, 보행권 확보, 교통 혼잡 등 산재돼 있는 문제들을 정리하고 개선해 나가는 것이 급선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장사가 잘 되도록 각종 인프라가 구축되어 동대문시장이 서울의 대표적 쇼핑ㆍ관광명소로 거듭 태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타 당부하고 싶으신 말씀은 ?

동대문시장을 아끼고 사랑하는 모든 고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우리 동대문시장 10만명의 종사자들은 앞으로도 보다 좋은 상품을 보다 저렴하게 공급하여 고객 여러분께 보답하고 고객 여러분께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